2016년 7월 3일 일요일

#131 Crispin: The Cross of Lead (Avi)


2003년 뉴베리 메달 작품;

중세 시대가 배경이라 어휘 작렬했지만 스토리 흐름에 가급적 집중하며 읽었다.

Stromford 마을 영주인 Lord Furnival이 프랑스와의 오랜전쟁으로 성을 비운 사이, 정확한 호칭은 모르겠지만 집사인 John Aycliffe가 영주 못지 않게 횡포를 부리는데-

주인공 Crispin은 이름도 없이 Asta's Son으로 불리는 소작농의 아들로 아버지는 전염병이 창궐할때 죽고, 엄마마져 돌아가셔서 난처한 상황이 된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Aycliffe가 몰래 누군가와 만나는 장면을 보다 들켜서 도둑으로 누명을 쓰고 Wolf's Head로 몰린다. (누구든 죽여도 상관없다 선고)

유일하게 Crispin이 도망칠수 있도록 돕던 Father Quinel도 살해당하고 그 누명까지 쓰게된 Crispin은 신부님이 죽기전 자신에게 전해준 엄마의 유일한 유품인 십자가 목걸이를 가지고 떠나게 된다.

폐허가 된 어느 마을에서 우연히 Bear라 불리는 덩치크고 턱수염이 더부룩한 성직자를 만나 그에게 피리, 노래, 댄스, 저글링 등을 배우며 Great Wexly에 도착하는데 Crispin에게는 처음보는 신세계와 다름없는 도시였다.

하지만 Load Furnival이 전쟁에서 돌아온 후 병으로 죽고 Furnival 왕비와 Aycliffe가 권력을 잡고 Crispin을 계속 추격하여 결국 Bear가 잡히고 만다.

알고보니 엄마의 유품인 십자가에는 Crispin이 Load Furnival의 아들이라 적혀 있고, Aycliffe가 Crispin을 비롯한 모든 서자들을 찾아서 제거하는 중이었던 것.

Crispin은 도망가지 않고 궁에 몰래 숨어 들어가 Aycliffe에게 자신의 아버지(Load Furnival)와 엄마(Lord Douglas의 막내딸)에 대한 모든걸 알고 있고 목걸이라 증거라며, Bear와 자신을 보내주겠다고 서약하면 자기 신분에 대한것을 숨기고 떠나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다는 서약을 하겠다고 제안한다.

Aycliffe는 서약을 하고 Bear와 Crispin은 무사히 성 밖으로 나가려던 순간 Aycliffe가 서약을 깨고 목걸이를 빼앗고 죽이려 하지만, Bear의 기지로 무사히 탈출하면서 마무리 된다.

transgression 위반, 범죄
forfeit 몰수당하다, 몰수품, 몰수된
curfew 통행금지령, 통행금지시간
hag 늪
wayward 버릇없는, 다루기힘든
crone 노파
glaive 검
ford 여울
gallows 교수대
sustenance 자양물, 지속
hamlet 아주작은마을
treason 반역죄
tyranny 압제, 폭압
perchance 아마 어쩌면
enchant 마법을 걸다
agape (놀라서 입을) 딱 벌린
jest 농담, 장난
vex 성가시게하다
reverence 숭배
tavern 퍼브, 여관
venom 독, 앙심
dub 찌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