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9
양질의 회사의 주식을 염가에 사서 장기간 보유한다!!!
magicformulainvesting.com
-이 책에 소개한 수익률은 마법공식을 통해 뽑은 약 30개 기업 주식의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역시 한 번에 최소한 20~30개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는 것을 계획으로 삼아야 한다.
-시험 기간 동안 선택된 주식은 각각 1년 동안 보유되었다.
-마지막으로 시작이 반이라는 말을 기억하라. 우리는 어쩌면 30개 기업의 주식을 한꺼번에 구매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시험 기간 동안에 마법공식이 낸 결과를 재현하기 위해 투자 첫 1년 동안 30개 주식을 차근차근 사들이며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도 된다. 즉 포트폴리오에 20개 또는 30개 기업의 주식이 모일 때까지 몇 달마다 5~7개 기업의 주식을 더해가는 것이다. 그런 후 1년이 지나면, 보유 기간이 다 된 5~7개 기업의 주식만을 새로운 주식으로 교체한다.
·선별 기준으로 총자산수익률ROA, Return on Assets을 이용한다. 최소 자산수익률을 25퍼센트로 정한다(마법공식 연구의 자본수익률을 ROA로 대체하는 것이다).
·그 결과 나온 자산수익률이 높은 일단의 주식들 중에서 주가수익률PER, Price Earing Ratio이 가장 낮은 주식들을 선별한다(마법공식 연구의 이익수익률을 PER로 대체하는 것이다).
·공익기업주와 금융주는 리스트에서 모두 제외한다(즉, 뮤추얼펀드, 은행, 보험사 등).
·외국 회사는 리스트에서 모두 제외한다. 대부분의 경우, 외국 회사는 주식명 뒤에 ‘ADR(미국주식예탁증서American Depository Receipt의 의미)’가 붙어 있다.
·만약 어떤 주식이 5퍼센트 미만의 아주 낮은 주가수익률을 보인다면, 이는 작년 혹은 해당 데이터에 평소와 다른 일이 일어났다는 의미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주식도 리스트에서 제외한다. 또한 지난주에 수익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도 제외시키는 게 좋다(부정확한 데이터나 시의적절하지 않은 데이터의 이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량 기업을 염가로 산다는 이론은 이치에 맞다
-미스터 마켓이 염가를 알아채는 데는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그러므로 마법공식 전략은 인내심을 요한다
-이익수익률은 세전영업이익EBIT 대 기업가치(주식시가총액+순이자부담부채)의 비율로 계산해 측정
-자본이익률은 세전영업이익(EBIT) 대 투입유형자본(순운전자본+순고정자산)의 비율을 계산해 측정